구조적 등위성을 적용한 공항네트워크의 특성 분석

Title
구조적 등위성을 적용한 공항네트워크의 특성 분석
Other Titles
Analyzing Airport Network Characteristics Applied to the Structural Equivalence
Authors
박용화
Keywords
항공운송. 공항네트워크. 블록 모델링. 네트워크 과학. 구조적 등위성. air transport. airport network. block modeling. network science. structural equivalence
Issue Date
2014-04
Publisher
대한교통학회지
Series/Report no.
대한교통학회지 ; 32권 2호 pp 162~169
Abstract
세계화의 진전으로 국가들 간 사람과 물자의 교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왔고 이에 따라 공항네트워크 또한 점점 방대해지고 촘촘해지고 있다. 자연계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연구하는 네트워크 과학은 공항네트워크를 분석하는 데에 유용하다. 본 연구는 사회과학 네트워크에서 사용되고 있는 구조적 등위성 개념을 아시아 태평양 공항네트워크에 적용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가들 간의 항공 시장, 교류 관계 정도를 해석해보았다. 아시아 태평양 공항네트워크는 8개의 블록(block)으로 구분되었으며 각 Block의 특성과 Block들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Block 1(주요 허브 공항들의 집합)과 Block 5(호주와 뉴질랜드의 공항)는 다른 Block들보다 깊은 관계를 갖고 있는 Block의 수가 많았다(영향력이 컸다). 다른 곳과 관계가 낮은 곳으로는 Block 3(CIS 지역), Block 7(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Block 8(남태평양 프렌치폴리네시아)이었다. 구조적 등위성 분석으로 방대하고 복잡한 네트워크를 소수의 Block으로 집단화시켜 분석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성격에 맞게 항공 시장의 관계, 교류와 교역의 정도를 해석하여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URI
http://dx.doi.org/10.7470/jkst.2014.32.2.162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9445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대학) > Logistics (아태물류학부) > Local Access Journal Papers, Reports(물류학 학술논문,보고서)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