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철도산업 효율성 추세 분석(DEA Window 사용)

Keywords

철도산업 효율성, 추세분석, 세계철도산업, DEA Window, railway Efficiency, trends, the global railway industry

Abstract

본 연구는 2006년~2011년 OECD 23개국 철도산업을 대상으로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BCC(Banker, Charnes and Cooper) 및 DEA Window 분석을 통해 세계철도산업의 효율성 추세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UIC 세계철도통계연감 및 국가별 철도회사 홈페이지를 활용하였으며 투입 및 산출요소를 선정하기 위해 기존 문헌 연구를 수행하였다. 2011년 DEA-BCC 분석결과 일본, 미국, 이스라엘 등이 효율성이 1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한국은 0.731로 비교적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2011년 6년 동안 DEA Window 분석결과 6년 전체 평균 효율성은 이스라엘, 일본, 미국 순으로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터키, 체코, 폴란드 순으로 효율성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철도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여객 및 화물수송을 늘려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를 위해서는 수송 빈도 증대, 운송시간단축, 정보제공서비스 강화 등의 철도중심 교통체계를 확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