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네트워크 중심성과 효율성간의 상관관계 분석:사회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Keywords

항만, 효율성, 사회네트워크 분석, 중심성, Port, Efficiency, Social Network Analysis, Correlation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항만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항만의 자원과 물동량 간의 관계에 초점을 둔 기존 효율성 위주의 평가를 보완하기 위해 항만의 네트워크 특성을 반영하는 방법을 모색 하였고, 이를 위해 효율성 지표와 함께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중심성 지표를 산정하였으며, 두 유형의 지표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효율성 분석을 위해 2012년 물동량 기준으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한 상위 30개의 컨테이너 항만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네트워크 지표 분석을 위해서는 2014년 1월 지정된 주간에 대상 항만의 항로 구성과 빈도, 방향성을 포함하는 항만 스케줄 데이터를 구축하여 중심성 지표를 분석하였다. 상관관계 분석결과 효율성 지표가 상대적으로 내향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 아이겐벡터 중심성과의 상관관계는 높은 것으로, 외향 연결 중심성, 외향 근접 중심성과의 관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항만 효율성 분석에 중심성과 같은 네트워크 특성이 적절히 반영될 수 있을지를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