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란처리 되어진 실리카가 첨가된 에폭시 접착제의 접착박리강도에 관한 연구

Keywords silicas, soybean oil, adhesive, peel strength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에폭시수지에 에폭시 콩기름(Epoxidized soybean oil: ESBO)과 실란처리 되어진 실리카가 첨가된에폭시 접착제의 접착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실리카의 표면처리는 실란커플링제인 -methacryloxy propyl trimethoxysilane (MPS), -glycidoxy propyl trimethoxy silane (GPS), 그리고 -mercapto propyl trimethoxy silane (MCPS)을 사용하였다. 실리카 첨가 에폭시 접착제의 표면특성과 구조특성은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과 Fourier transforminfrared spectroscopy (FT-IR)을 이용하여 관찰하였으며 T-peel 시험법에 의한 접착특성은 universal testing machine(UTM)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란처리에 따른 실리카의 평형 확산압력, 표면자유에너지, 비표면적은 BET법을 이용한 N2/77 K 기체 흡착을 통하여 관찰하였다. 결과로서, 에폭시 접착제의 접착박리강도는 미처리에 비해 접착제 내실란처리된 실리카가 함유됨에 따라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실란커플링제가 에폭시 접착제의 분산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MCPS로 실란처리한 에폭시 접착제의 경우 GPS와 MPS에 비해 가장 우수한 접착력을 나타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