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비도덕적 상점절도 행동 및 영향요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상점절도 중 10대 청소년들의 1) 상점절도 동기 및 행동를 살펴보고, 2) 상점절도에 대한 태도 및 영향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실증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크게 5부분으로 구성하여 1부에서는 윤리의식을 측정문항에 포함되고, 2부에서는 비도덕적 쇼핑 행동의 측정문항, 3부에서는 신고의식에 관한 측정문항, 4부에서는 상점절도 경험에 관한 측정문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