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 대한 현대인들의 태도:

Abstract

필립 아리에스(Philippe Aries)의 금지된 죽음의 영역 안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죽음은 사회로부터 버림받은 죽음이다. 사회는 환자들의 수명을 가능한 한 오래 연장 시켜주고 있지만 환자들의 목숨을 더 이상 지탱 할 수 없는 시점에서 그들을 버린다. 사회로부터 버림받은 죽음을 감당해내는 건 환자와 그 가족들의 몫이지만 그 모든 과정은 병원과 법의 영역에서 시행된다. 죽어가는 사람이 자신의 죽음 앞에서 사랑하는 가족들 품에 안겨 유언을 하고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