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의 삼등분 작도 문제의 해결시도에 대한 역사적 고찰/

Abstract

그리스인들이 작도에 눈금이 없는 자와 컴퍼스만을 이용하여 수행했던 이유는 ‘가장 완전한 도형은 직선과 원이며, 그래서 신은 이 둘을 중히 여긴다.’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이러한 믿음을 배경으로, 그리스인들은 작도의 도구를 오직 ‘직선과 원’만을 그릴 수 있는 ‘자와 컴퍼스’에 국한 시켰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자와 컴퍼스를 사용한 삼대 작도 불능 문제를 해결하려는 많은 노력이 기울여져 왔고 이 과정에서 여러 결과들이 쏟아져 나왔으며 결국 수학 전반에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