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向/往+NP+VP」와「V+向/往+NP」의 비교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어에서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向/往+NP+VP」와「V+向/往+NP」의 문장구조를 비교함으로써 이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중국어를 학습하는 한국인이 이 두 구조를 잘못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사󰡐向󰡑,󰡐往󰡑기본 의미특징을 살펴보면 개사󰡐向󰡑은 일정한 방향이나 장소 또는 대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