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박탈이 발달장애학생의 정서 및 수면에 미치는 영향/

Title
운동박탈이 발달장애학생의 정서 및 수면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종제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발달장애학생에게 운동을 박탈했을 때 정서와 수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발달장애 학생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특수체육 현장에 심리운동처방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 지역의 'L' 센터와 ‘k'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발달장애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서측정은 Watson 등(1994)의 PANAS를 기초로 한국문화에 맞도록 정용각(2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3. 연구문제 및 가설 3 4. 연구의 제한점 5 5. 용어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8 1. 발달장애의 이해 8 1) 발달장애의 정의 8 2) 발달장애의 분류 10 3) 발달장애의 특성 11 2. 운동과 정서에 관한 선행연구 14 1) 운동의 형태 14 2) 운동의 기간 16 3) 운동빈도 및 강도 1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7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7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