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박탈이 발달장애학생의 정서 및 수면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발달장애학생에게 운동을 박탈했을 때 정서와 수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발달장애 학생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특수체육 현장에 심리운동처방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수도권 지역의 'L' 센터와 ‘k'센터에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발달장애학생 5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정서측정은 Watson 등(1994)의 PANAS를 기초로 한국문화에 맞도록 정용각(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