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툰의 주제표현과 연출에 관한 학습과정안 연구:

Abstract

고등학교의 카툰 수업에서 연구자는 주제표현과 연출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모습을 흔히 보았다. 카툰에 관한 정의, 역사, 특징에 관한 선행 학습이 이루어 졌음에도 실기 표현이라는 후속 학습에서 카툰의 지적 학습이 적용되지 못했다. 주제 전달이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아 학생들의 작품들이 일러스트화되는 문제점들은 상당부분 만화 교과서에 카툰의 주제표현과 연출에 관한 자세한 설명의 부족이나 학습에 활용할만한 학습과정안의 부재에서 기인했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