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 성격,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한국 대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하위요인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행복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 연구를 위한 분석대상은 대학생 340명(남:125명, 여:215명)이었다. 측정 도구로는 박영신과 김의철(2008)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측정변인으로는 사회적 지원, 성격, 자기효능감 및 주관적 안녕감이 포함되었다. 측정변인의 신뢰도는 Cronbach α= .68~.93 로 양호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