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국립중앙박물관 중학교 통합학습 교육프로그램 개발/

Abstract

박물관은 예술작품과 유물 등을 수집·보존·연구하고 전시연출 하는 문화적 체험과 여가생활의 공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어린이를 비롯한 대중에 대한 교육의 장으로서도 그 의미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박물관의 역할이 증시됨에 따라 기존의 전시 중심에서 교육중심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박물관은 전시물과 관람자의 직접적인 만남이 가능한 실제 사물을 기반으로 다양한 미술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소이므로 학교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교육적 체험의 기회를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방법 3 3. 연구범위 및 제한점 4 Ⅱ. 박물관 교육 5 1. 박물관과 교육 5 2.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9 Ⅲ. 학교연계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고찰 27 1. 학교와 연계한 박물관 교육 의미 27 2. 박물관 교육과 통합교육 28 Ⅳ. 교과 연계형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상설전시물을 중심으로 40 1.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구성 40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