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이중목적어문과 변형된 개사 구문의 화용론적 비교 연구/

Abstract

중국어에서 하나의 동사 뒤에 두 개의 목적어가 오는 문형을 “双宾语文”이라하고, 이 “双宾语文”은 개사를 사용하여 변환할 수 있다. 이중목적어문과 변환된 개사구문은 다른 문장구조를 가지고 있음에도 지금까지의 연구는 두 문장이 서로 동일한 심층구조를 가지므로 같은 의미를 갖는 문장이라고 설명해왔다. 이것은 통사나 의미상으로 분석하여 나온 결과이다. 그러나 실제로 서로 다른 담화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