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미술교육에서의 복합매체 미술 수업 연구:

Abstract

버스나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 안에서 핸드폰으로 문자 보내거나 게임 하기, MP3, PMP로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을 보는 모습들은 이제 낯선 풍경이 아니다. 현대 사회는 디지털 기기 사용의 대중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매체의 사용의 중심에는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 망을 연결시키는 컴퓨터가 있다. 컴퓨터로 매체의 복합적 사용 및 조작이 일반화 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은 어린 시절부터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성장해 온 지금의 청소년들에게 자연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범위와 방법 4 Ⅱ.복합매체 예술의 이해 7 1. 복합매체 multi media 7 2. 복합매체 미술 multi-media art 9 1) 복합매체 미술의 시작 - 사진과 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컴퓨터 9 2) 복합매체 미술의 특징 12 Ⅲ. 복합매체 생활환경과 미술교육의 필요성 17 1. 매체의 변화와 생활환경 17 2. 변화하는 환경과 미술교육과의 상관성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