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화학 교과서와 일본 화학 교과서 비교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2003년부터 사용하고 있는 한국의 고등학교 화학 I, 화학 II 교과서와 일본의 고등학교 화학 I, 화학 II 교과서를 비교·분석한 것이다. 한국과 일본 두 나라 모두 과학 교과서에 있어서 검정교과서 제도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출판사에 따른 교과서별 학습 내용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보고 임의의 교과서를 1종씩 택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William D. Romey의 저서 “Inquiring Tec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