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화학 교과서와 일본 화학 교과서 비교 연구/

Title
한국 화학 교과서와 일본 화학 교과서 비교 연구/
Authors
신승호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2003년부터 사용하고 있는 한국의 고등학교 화학 I, 화학 II 교과서와 일본의 고등학교 화학 I, 화학 II 교과서를 비교·분석한 것이다. 한국과 일본 두 나라 모두 과학 교과서에 있어서 검정교과서 제도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출판사에 따른 교과서별 학습 내용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보고 임의의 교과서를 1종씩 택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William D. Romey의 저서 “Inquiring Techn
Description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2 II. 이론적 배경 4 1. 한국의 과학 교육과정 4 2. 일본의 과학 교육과정 11 3. 선행연구의 고찰 15 III. 연구의 방법과 절차 17 1. 연구 대상 자료 17 2. 연구 분석 방법 18 3. Romey의 정량적 분석 방법 18 IV. 연구 결과 22 1. 교과서 내용 분석 결과 22 2. Romey분석 연구 결과 35 3. 한국과 일본 교과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5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5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