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선수의 수준과 경력에 따른 스포츠비전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의 동체시력, 안구운동, 주변시야, 순간시의 네 가지 측정을 통해 태권도 종목의 스포츠비전의 수준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천 지역의 고등학교 태권도부 학생 92명을 대상으로 측정을 실시하였다. 스포츠 비전을 측정하기 위하여 Speesion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선수경력, 체급, 연령에 대한 차이는 일원변량분석을 우수선수와 일반선수의 차이는 t-test를 사용하였고 설문조사 결과는 빈도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