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논술문제에 나타난 사회과교육 내용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2000학년도 이후 대입논술문제에 나타난 사회과교육 내용 분석에 관한 것이다. 1986년 대입논술고사가 최초로 도입된 이후, 대입논술고사는 현행 대입전형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대입논술고사가 재도입된 지 10년이 넘은 지금에도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계적인 논술지도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행하고 있는 논술지도는 대부분 특정 교과에서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공교육, 즉 학교 수업을 통하여 논술을 체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