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논술문제에 나타난 사회과교육 내용 분석:

Title
대입논술문제에 나타난 사회과교육 내용 분석:
Authors
김정아
Keywords
사회과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2000학년도 이후 대입논술문제에 나타난 사회과교육 내용 분석에 관한 것이다. 1986년 대입논술고사가 최초로 도입된 이후, 대입논술고사는 현행 대입전형의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대입논술고사가 재도입된 지 10년이 넘은 지금에도 학생들은 학교에서 체계적인 논술지도를 받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행하고 있는 논술지도는 대부분 특정 교과에서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공교육, 즉 학교 수업을 통하여 논술을 체계적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대입 논술고사에 대한 인식조사 4 3.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5 4. 연구의 제한점 7 Ⅱ. 논술의 개념과 경향 9 1. 논술과 논술교육 9 2. 논술문제의 유형 11 3. 대입 논술고사의 도입 및 변천과정 14 4. 외국의 논술교육 사례 16 Ⅲ. 사회과와 논술 24 1. 사회과의 개념과 특징 24 2.‘인간과 사회' 영역의 내용요소 및 학습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5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5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