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ㆍ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화학영역의 STS 내용분석/

Title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ㆍ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화학영역의 STS 내용분석/
Authors
이다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영역에 대한 STS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지도와 STS 교육 활동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과학교사들이 과학 교과서를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를 위하여 Yager가 제시한 STS 과정의 필수 구성요소 8가지 항목과 SATIS 프로그램의 학습 활동 유형을 분석기준으로 삼았다. 연구 결과, 5종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화학영역에 대한 STS 교육내용은 23.
Description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문제 = 3 1.3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2.1 현대 과학 교육의 역사 = 5 2.2 STS 교육의 의미 = 7 2.3 과학교육에서의 STS 등장 = 10 2.4 STS 교육의 특성 = 11 2.5 STS 수업모형 = 14 2.6 각국의 사례 = 19 2.7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한 과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 24 Ⅲ. 연구방법 = 29 3.1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5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5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