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을 위한 독서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우리는 독서를 통해 무엇보다 작가와 소통을 하고, 책 안의 인물들과도 내면적 대화 및 소통을 하게 된다. 그러한 과정이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세계관과 생각을 체계화하고 바르게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는 주체적이고 자율적이며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인성을 위한 교육의 기본 목표에 부합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위해 독서는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독서교육이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입시 위주의 교육,

Description

Ⅰ. 서론 = 4 1. 연구의 목적 = 4 2. 연구 내용과 방법 = 6 3. 선행연구의 검토 = 7 Ⅱ. 독서교육의 이론적 배경 = 10 1. 독서교육과 인성 = 10 2. 독서지도와 방법 = 19 Ⅲ. 독서교육 및 인성교육에 대한 조사와 분석 = 23 1. 조사의 방법 및 한계점 = 23 2. 독서교육의 실태 및 인성교육에 대한 기대 분석 = 26 3. 독서 유무에 따른 인성 비교 분석 = 60 4. 인성교육을 위한 독서교육 개선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