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탐구활동 발문유형의 비교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성격과 교과서 탐구활동 내 발문의 연계성을 교육과정 차수별, 그리고 일반사회의 네 가지 영역별로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교과서의 탐구활동 내 발문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탐구활동 발문유형의 특징과 적합성을 알아보고 앞으로의 개선 방안의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논문은 다음의 4단계로 진행하였다. 첫째, 제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제 7차 교육과정까지의 고등학교 1학년 일반사회 필수 과목에 해당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 3 3. 연구의 제한점 = 9 Ⅱ. 사회과 교육의 변천과정 = 10 1. 사회과 교육 목표의 변화 = 10 2. 사회과 교육 교수-학습관의 변화 = 16 3. 우리나라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 21 Ⅲ. 발문 분석 틀 = 32 1. 탐구활동에서 발문의 중요성 = 32 2. 발문 유형 = 33 3. 발문 분석 방법 = 39 Ⅳ. 교육과정 차수별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