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羅 花郞徒의 敎育體系 硏究/

Abstract

신라시대 花郞徒는 각 부족의 청년조직이 통합된 형태로, 源花제도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화랑도는 1명의 화랑과 화랑을 따르는 郎徒, 그리고 이들 지도하는 僧侶郎徒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랑도의 설립 목적은 眞興王代에 신라의 국력이 강성해지고, 통치조직이 개편되면서 이에 맞는 인재를 등용하기 위함에 있다. 그리고 화랑도 설립의 목적이 인재등용에 있다고 보았을 때, 적절한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교육적 행위가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화랑의 교육은 圓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