終助詞「ね」와「よ」에 대하여:

Abstract

본고는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전달과 관련된 화자의 심리적 태도를 나타내는 전형적 형식의 하나인 일본어 종조사 「ね」와 「よ」의 정확한 의미와 용법을 고찰하고, 한국어 文末 형태와의 대조를 통해 韓·日 양 언어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명백히 하고자 한다. 종조사에 대한 선행연구는 종조사를 어떤 관점에서 취급하느냐에 따라 크게 일본의 國語學上의 연구와 言語學上의 연구로 나눌 수 있다. 초기 國語學者들의 종조사 연구는 文의 성립과 관련하여 文末의 진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