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논구(論究)하여 그의 교육적 활동과 공헌을 오늘의 시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규명하여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루소의 생애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형성배경을 고찰한다. 둘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핵심을 이루는 용어, 즉 ‘자연’? ‘자연인’과 ‘자연에 따른다’, 그리고 ‘소극적 교육’ 등의 의미를 고찰한다. 셋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