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Title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Authors
이혜진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논구(論究)하여 그의 교육적 활동과 공헌을 오늘의 시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규명하여 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루소의 생애와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형성배경을 고찰한다. 둘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핵심을 이루는 용어, 즉 ‘자연’? ‘자연인’과 ‘자연에 따른다’, 그리고 ‘소극적 교육’ 등의 의미를 고찰한다. 셋째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내용 = 3 3. 선행연구의 고찰 = 4 Ⅱ.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 = 10 1. 루소의 생애 = 10 2. 시대적 배경 = 16 3. 사상적 배경 = 19 Ⅲ.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이해 = 24 1.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중심 개념들 = 24 1) ‘자연’의 의미 = 24 2) ‘자연인’과 ‘자연에 따른다’의 의미 = 26 3) 소극적 교육 = 30 2. 자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4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4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