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원과 기요나가의 풍속인물화 비교연구:

Abstract

풍속화 속에는 인간의 모든 생활에 관한 내용과 풍습이 담겨 있다. 때문에 풍속화는 그 당시의 분위기와 삶의 정서, 시대성을 나타내며 인간생활의 솔직한 표현으로 가장 인간적인 기본바탕, 즉 인간애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나라의 풍속화가 가장 성행했던 시기로는 단연 조선 후기를 들 수 있다. 이 시기에는 무역과 상업의 발달로 기존 신분질서가 동요되는 가운데 서민계층은 경제적 부를 쌓고 경제적 주체로 떠오르며 서민 문화와 민중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조선시대 풍속화와 혜원 신윤복의 위치 = 4 1. 풍속화의 개념과 전개과정 = 4 2. 조선후기 풍속화의 사회적 배경 및 특징 = 7 3. 혜원 신윤복(蕙園 申潤福) = 13 1) 혜원 신윤복의 생애 = 13 2) 혜원 신윤복의 작품 경향 및 특징 = 15 3) 혜원 신윤복의 작품 속의 여인들 = 16 Ⅲ. 일본 에도시대 우끼요에와 도리이 기요나가의 위치 = 18 1. 우끼요에의 개념과 전개과정 = 18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