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ey 방법에 의한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물리Ⅱ 교과서의 탐구 영역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물리Ⅱ 교과서를 학교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토록 하고, 앞으로 교과서 선정 및 편찬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제7차 교육과정의 물리Ⅱ 교과서 9종의 탐구영역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틀은 Romey의 과학 교과서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교과서 본문, 그림과 도표, 질문, 장의 종합, 학습 활동에 대하여 비탐구적 자료에 대한 탐구적 자료의 비율로 지수를 산출하고 이를 비교,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3권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Ⅱ. 이론적 배경 = 3 1. 교과서 분석 = 3 2. Romey의 과학 교과서 분석 방법과 타 분석법과의 비교 및 장, 단점 = 9 3. 선행 연구에 대한 고찰 = 12 Ⅲ.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 16 1. 연구 내용 = 16 2. 연구 방법 = 16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 31 1. 각 단원별 페이지 수와 이에 따른 가중치 = 31 2. 교과서 본문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