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미술 교육에서 전통 풍속화 감상지도 연구/

Title
중학교 미술 교육에서 전통 풍속화 감상지도 연구/
Authors
김주영
Keywords
전통풍속화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제 7 차 미술과의 교육과정에 의한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하는 전통 미술교육에 관한 학습지도안에 관한 내용이다. 전통 풍속화의 감상을 통해 학생들은 이해하기 힘든 역사적 사료를 문서보다 훨씬 더 사실적으로 배울 수 있고, 의식중이든 무의식중이든 학생들의 전통 문화예술에 대한 자긍심과 예술성 전달에 효율적이라 판단된다. 다른 한편으로는
Description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과 목적 = 1 2. 연구내용 및 방법 = 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풍속화의 개념과 조선후기 풍속화의의 = 6 1) 풍속화의 개념 = 6 2) 조선후기 풍속화의 의의 = 8 2. 조선후기 풍속화의 시대배경 및 특징 = 13 1) 조선후기 풍속화의 시대배경 = 13 2) 조선후기 풍속화의 특징 = 19 3. 조선후기 풍속화의 교육적 가치 = 2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3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3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