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사이버 자기개념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사이버 자기개념에 대한 질적 분석을 위해, 토착심리학적 접근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대상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소재의 H 초등학교의 5학년과 6학년 학생 총 385명(남학생 191명, 여학생 194명)이었다.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사이버 자기개념 질문지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에서 친한 친구와 교류를 할 때 초등학생들은 재미있음에 대해 과반수 이상이 응답하였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