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사이버 자기개념에 대한 연구/

Title
초등학생의 사이버 자기개념에 대한 연구/
Authors
이소영
Keywords
사이버 자기개념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사이버 자기개념에 대한 질적 분석을 위해, 토착심리학적 접근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대상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소재의 H 초등학교의 5학년과 6학년 학생 총 385명(남학생 191명, 여학생 194명)이었다. 박영신과 김의철(2007)이 제작한 사이버 자기개념 질문지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에서 친한 친구와 교류를 할 때 초등학생들은 재미있음에 대해 과반수 이상이 응답하였고, 그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2. 연구의 의의 = 3 3. 연구 내용 = 4 4. 용어의 정의 = 5 5. 연구의 제한점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청소년의 특성과 사이버 문화의 이해 = 10 2. 토착심리학적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의 변화 = 12 3. 사이버 공간에서의 의사소통과 인간관계 = 15 4.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현황 = 16 Ⅲ. 연구방법 = 17 1. 분석대상 = 21 2. 측정도구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3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3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