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의 사용실태와 지도방안 연구=

Abstract

현재 청소년들의 매체이용시간은 급증하고 있다. TV나 라디오, 인터넷 등의 매체는 정보에 접근하기 쉽고, 동영상, 그래픽, 사진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이용가치가 매우 높다. 그러나 이러한 매체들 중에는 잘못된 언어사용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방영되고 있는 오락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오용 사례를 찾아내고 현장 교육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제2장에서는 방송언어와 국어교육의 관련성을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 2 3. 선행연구 검토 = 3 Ⅱ. 방송언어와 국어교육 = 5 1. 방송언어와 언어적 오류의 문제 = 5 2. 방송언어와 국어교육의 상호 관련성 = 8 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방송언어 교육내용 = 9 4. 제7차 국어교과서의 방송언어 교육내용 = 12 Ⅲ. 방송언어에 나타난 사례 연구 = 15 1. 외국어의 문제 = 16 2. 은어, 유행어, 비속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