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을 활용한 중국어 읽기(讀)·쓰기(寫) 통합교육 연구=

Abstract

외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의사소통능력의 향상을 위해서는 언어의 4가지 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쓰기의 능력을 고루 발달시켜야 한다. 그러나 비교적 학습의 초반부터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듣기와 말하기 지도에 비하여 읽기와 쓰기 교육은 부수적인 학습으로 다루어지거나 말하기와 듣기 능력을 어느 정도 향상시킨 후에 구체적으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 교육에서도 첫 단계의 말하기와 듣기 능력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