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D(모둠성취분담) 협동학습이 중학교 사회과 경제 단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분석/

Abstract

오늘날 교육의 방향은 학생들에게 현실 사회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높은 수준의 사고 능력, 의사소통능력, 공동체에서의 문제해결능력, 자기표현능력 등과 함께,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활동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과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여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도 달라져야 함은 물론이다. 교사의 지식 전수 일변도의 전통적 강의식 수업 형태를 지양하고, 다양한 학습 효과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각적이고 지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방법 = 4 3. 선행 연구의 고찰 = 10 Ⅱ. STAD 협동학습과 경제교육 = 15 1. STAD 협동학습 = 15 2. 경제교육 = 31 Ⅲ. STAD 협동학습의 수업 실제 = 36 1. STAD 협동학습의 집단 선정 및 구성 = 36 2. STAD 협동학습의 수업 전개 절차 = 38 3. STAD 협동학습의 차시별 수업 = 39 Ⅳ. 실증적 연구 및 결과 해석 =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