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치료적 접근을 통한 <흥부전>의 교수-학습 방안=

Title
문학치료적 접근을 통한 <흥부전>의 교수-학습 방안=
Authors
배슬아
Keywords
문학치료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고전문학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자아실현, 문학의 가치 내면화라는 문학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문학치료적 관점을 적용한 <흥부전>의 교수· 학습 방안을 계획하는 것이다. 고전문학은 전통과 역사를 존중하고 그 시대를 대표하는 것으로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가치 있는 문학이다. 고전문학 작품 안에는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세계관이 담겨 있고, 선인들의 미적 감수성과 민족의 얼도 담겨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에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3 3. 연구 방법 = 7 Ⅱ.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 및 그 해결방안 = 10 1.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점 = 10 2. 문학 치료적 접근 = 13 1) 문학치료의 개념 = 13 2) 문학치료의 이론적 토대 = 16 3) 문학치료과정 = 19 3. 고전 문학교육과 문학치료 = 23 1) 고전문학을 통한 문학치료 연구의 쟁점 = 23 2) 고전문학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2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2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