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치료적 접근을 통한 <흥부전>의 교수-학습 방안=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고전문학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자아실현, 문학의 가치 내면화라는 문학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문학치료적 관점을 적용한 <흥부전>의 교수· 학습 방안을 계획하는 것이다. 고전문학은 전통과 역사를 존중하고 그 시대를 대표하는 것으로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는 가치 있는 문학이다. 고전문학 작품 안에는 조상들의 삶의 모습과 세계관이 담겨 있고, 선인들의 미적 감수성과 민족의 얼도 담겨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