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2학년 독해 수업에서의 문화 교육 실태 분석

Abstract

언어와 문화의 불가분의 관계를 생각해 볼 때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입장에서 그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이런 맥락에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화’ 항목을 추가하여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영어 교육 궁극적 목표가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데 있지만, 한국의 교육현실상 대학 입시를 위한 영어 학습을 간과 할 수 없다. 독해를 중심으로수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교실 밖에서의 영어 활동 또한 음성언어 보다는 문자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