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2학년 독해 수업에서의 문화 교육 실태 분석

Title
고등학교 2학년 독해 수업에서의 문화 교육 실태 분석
Authors
홍정화
Keywords
고등학교2학년독해수업에서의문화교육실태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언어와 문화의 불가분의 관계를 생각해 볼 때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입장에서 그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이런 맥락에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화’ 항목을 추가하여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영어 교육 궁극적 목표가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데 있지만, 한국의 교육현실상 대학 입시를 위한 영어 학습을 간과 할 수 없다. 독해를 중심으로수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교실 밖에서의 영어 활동 또한 음성언어 보다는 문자언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4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4 2. 문화교육의 필요성 6 3. 스키마이론과 문화 교육 8 4. 선행연구 10 Ⅲ. 연구방법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도구 12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4 1. 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결과 분석 15 2. 교실 수업 독해 지도 현황 분석 21 3. 영어권 문화와 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1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02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