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등학생의 정에 대한 토착심리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생이 지각한 정에 대한 토착심리를 친부모 학생과 계부모/한부모 학생간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은 279명(남학생 75, 여학생 204)이었고,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9)이 제작한 자유 반응형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고운 정을 느끼는 측면, 정이 떨어지는 측면, 미운 정을 느끼는 측면의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가장 정을 느끼는 사람으로서, 친부모 학생은 부모,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