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학 이론을 적용한 중국어 간체자 교육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시간에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중국어 간체자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고찰해 보고자한다. 이에 자형 분석을 중심으로 한자를 연구하는 ‘構形學’ 이론을 활용하여 중국어 간체자 교육에 응용하여 효과적인 간체자 지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중국이나 한국에서 제시된 한자와 한자 교육과 관련된 여러 학자들의 연구나 이론을 고찰하기 위해 중국에서의 문자개혁이 이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