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학 이론을 적용한 중국어 간체자 교육 연구

Title
구형학 이론을 적용한 중국어 간체자 교육 연구
Authors
손선진
Keywords
구형학이론을적용한중국어간체자교육연구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시간에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중국어 간체자를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고찰해 보고자한다. 이에 자형 분석을 중심으로 한자를 연구하는 ‘構形學’ 이론을 활용하여 중국어 간체자 교육에 응용하여 효과적인 간체자 지도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중국이나 한국에서 제시된 한자와 한자 교육과 관련된 여러 학자들의 연구나 이론을 고찰하기 위해 중국에서의 문자개혁이 이루어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목적 1 1.2 연구방법 2 Ⅱ. 간체자의 형성 배경과 간체자 분석 이론 4 2.1 중국 문자개혁의 배경 5 2.2 한자 간화 원리와 방법 7 2.3 六書說의 한계와 새로운 한자 분석 이론 10 2.3.1 六書說의 한계 10 2.3.2 새로운 한자 분석 이론의 등장 12 Ⅲ. 構形學 이론의 실제와 적용 15 3.1 構形學 이론의 기본 내용 16 3.1.1 書寫단위와 構形단위 16 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1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02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