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과 교사의 미디어 활용 실태 분석

Title
중학교 사회과 교사의 미디어 활용 실태 분석
Authors
김창애
Keywords
중학교사회과교사의미디어활용실태분석
Issue Date
2010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9학년 사회과 교과서에 소개된 미디어 자료를 분석하고 현장 수업에서 교사들이 교과서 ‘활동하기’와 ‘심화자료’로 제시된 미디어 자료의 활용 정도와 주로 사용되고 있는 미디어분야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중학교 사회 교사의 미디어 활용 실태를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중학년 9학년 사회교과서 중 인천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금성출판사와 교학사의 교과서를 분석해보면 첫째, 교과서 내 사진, 신문, 일러스트레이션, 영화 등 다양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과 범위 3 Ⅱ.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미디어교육 4 1. 미디어교육의 개념과 특성 4 1.1 미디어교육 4 1.2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5 1.3 미디어교육의 목표 8 2. 사회과교육과정과 미디어교육 9 2.1 사회과 교육에 있어 미디어교육의 역할 9 2.2 제7차 교육과정과 미디어교육 10 2.3 미디어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2 Ⅲ. 사회과 교과서의 미디어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1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015.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