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과 교사의 미디어 활용 실태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중학교 9학년 사회과 교과서에 소개된 미디어 자료를 분석하고 현장 수업에서 교사들이 교과서 ‘활동하기’와 ‘심화자료’로 제시된 미디어 자료의 활용 정도와 주로 사용되고 있는 미디어분야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중학교 사회 교사의 미디어 활용 실태를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의 중학년 9학년 사회교과서 중 인천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금성출판사와 교학사의 교과서를 분석해보면 첫째, 교과서 내 사진, 신문, 일러스트레이션, 영화 등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