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화학교과의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활용 수업의 촉진요인 및 방해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 화학교과 수업의 ICT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현재 중등화학교사로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조사대상 교사들은 ICT자료를 교과교육에 활용하고 있는 교사들과 ICT를 교과교육에 활용하지 않고 있는 교사들로 구분하여 총 100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참여 화학교사들의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서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ICT를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 문제 = 3 4. 연구의 제한점 = 3 5. 용어의 정리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ICT활용 교육의 개념 = 5 가. ICT의 개념 = 5 나. ICT활용 수업의 개념 = 6 다 .ICT활용교육의 목표와 방향 = 8 라. ICT활용교육의 필요성 = 9 마. 교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기본방향 = 10 2. 화학교과(과학교과)에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