張愛玲 小說集『傳奇』硏究:

Abstract

張愛玲은 사랑과 연애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주의 정권으로부터 외면당했다. 사회주의 정부는 ‘문학은 정치를 위해 복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사상성이 결여된 문학을 철저히 배제하였다. 이로 인해 설 자리를 잃은 張愛玲의 문학은 중국문예계에서 자취를 감추었고, 이후 그에 대한 연구는 해외에서 주로 진행되었다. 중국 대륙에서 張愛玲의 문학에 대한 연구가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한 것은 개혁개방 이후였다. 여러 문물들을 수용하고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