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활용한 미적분학 지도자료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매우 중요시 다루어지고 있는 미적분 단원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암기 위주의 대학입시에 맞춰진 일률적인 교육이 아닌 미적분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적분학의 발견의 역사를 활용하여 왜 이것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해시킴으로써 학생들이 직관적이고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고교과정의 미적분학 수업에 있어서 좀 더 흥미롭고 효과적인 학습과정을 이끌어 내는데 수학사를 이용한 수학교과 지도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