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활용한 미적분학 지도자료 연구=

Title
수학사를 활용한 미적분학 지도자료 연구=
Authors
이수정
Keywords
미적분학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논문은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매우 중요시 다루어지고 있는 미적분 단원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암기 위주의 대학입시에 맞춰진 일률적인 교육이 아닌 미적분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적분학의 발견의 역사를 활용하여 왜 이것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해시킴으로써 학생들이 직관적이고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고교과정의 미적분학 수업에 있어서 좀 더 흥미롭고 효과적인 학습과정을 이끌어 내는데 수학사를 이용한 수학교과 지도 자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구성 및 내용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수학교육에서 수학사 도입 5 1. 수학사를 도입한 수업의 필요성 5 2. 수학사 도입의 효과 7 3. 수학사 도입 및 지도방법 11 4. 수학사 도입에서 교사의 역할 13 Ⅲ. 미적분의 수학사적 배경 16 1. 적분법과 관련된 수학사 16 1.1 Zenon 의 역설 16 1.2 적분개념의 기원 18 2. 미분법과 관련된 수학사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81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500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