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의 영아반 자유선택활동 운영 및 교사의 역할수행 실태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영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운영 및 실내 공간 구성 실태를 파악하고 자유선택활동시간에 교사가 실제로 수행하고 있는 역할 수준과 교사가 지각하는 운영상의 문제점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아반의 자유선택활동 운영 실태는 기관변인(설립형태, 규모, 평가 인증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아반의 자유선택활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