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중심 발표 수업의 방법과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교사들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학습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까? 하는 고민 속에서 새로운 수업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 발표 수업을 통한 경제 단원의 학습 효과를 알아보고 그 방법을 찾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했다. 첫째, 학습자 중심 발표 수업은 교사 중심 수업 방법보다 학습의 효과가 높을 것이다. 둘째, 학습자 중심 발표 수업은 우수한 집단과 열등한 집단의 성취도의 차이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을 것이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목적 = 3 3. 연구의 제한점 = 4 Ⅱ. 학습자 중심 발표 수업의 이론적 배경 = 5 1. 학습자 중심 발표 수업의 학습 방법 이론 설계 = 5 2. 선행 연구의 고찰 = 13 Ⅲ. 학습자 중심 발표 수업의 설계 = 17 1. 연구 대상 = 17 2. 실험 기간 = 18 3. 기초 조사 = 19 4. 연구 설계 = 22 5. 학습자 중심 발표 수업과 교사 중심 수업의 설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