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 청소년 운동선수의 운동 중도 포기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운동을 포기한 시설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동중도포기 과정과 운동중도포기에 따른 사회 심리적 상황을 기술적으로 서술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청소년의 운동중도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시설청소년 운동선수의 운동중도포기과정의 사회·심리적 상황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운동선수 경력이 있는 시설 청소년 3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서술관찰, 문서자료 등을 사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