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중독자의 운동 전중후 정서변화 양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운동중독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고강도로 운동을 실시할 때, 운동 전중후에 일어나는 정서변화를 여러 시점에서 측정하여 정서적 변화 양상을 밝히고, 운동중독자와 일반인을 비교분석하여 운동중독자를 설명하는 가설 중 정서조절 가설의 검증자료로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천안 지역에 소재한 S대학교의 마라톤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는 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법과 트레드밀 측정, 인터뷰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