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西遊記)》주제에 대한 연구=

Abstract

《서유기(西遊記)》는 중국 판타지 문학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작품이다. 작품 속에 나타난 신화적인 색채와 독특한 상상력은 《서유기》라는 작품의 특징을 대표하며 그 가치를 높이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서유기》는 환상적인 요소 이외에도 그 속에 많은 상징과 의미를 담고 있는 소설이다. 《서유기》가 내포하고 있는 진의에 대해서는 역사적으로도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환상의 형식을 이용해 당시의 현실세태에 대한 풍자와 구도(求道)의 내면과정 묘사, 인간 본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