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교사의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 수업사례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원어민 영어 수업에 대한 분석으로, 본 연구자가 수업에 직접 참관하여 녹음 전사하였고, 수업 참관표와 수업 분위기 분석표를 작성하였다. 원어민 수업의 내용과 교사-학생간의 언어적·상호적 대화구조, 수업분위기를 분석하였으며,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어민 교사의 수업은 말하기, 읽기, 회화 수업이었고, 수업 시 교사가 주로 사용한 교수방법은 문형연습과 역할극이었다. 교사는 질문을 통해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