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민 교사의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 수업사례연구/

Title
원어민 교사의 전문계 고등학교 영어 수업사례연구/
Authors
전희경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원어민 영어 수업에 대한 분석으로, 본 연구자가 수업에 직접 참관하여 녹음 전사하였고, 수업 참관표와 수업 분위기 분석표를 작성하였다. 원어민 수업의 내용과 교사-학생간의 언어적·상호적 대화구조, 수업분위기를 분석하였으며, 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어민 교사의 수업은 말하기, 읽기, 회화 수업이었고, 수업 시 교사가 주로 사용한 교수방법은 문형연습과 역할극이었다. 교사는 질문을 통해 학습
Description
Ⅰ.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연구문제 = 3 1.3.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2.1. 원어민 교사의 역할 = 5 2.1.1. 원어민 교사의 자질과 능력 = 8 2.1.2. 원어민 영어 교사 운영 현황 = 10 2.1.3. 원어민 수업관찰에 대한 선행연구 = 14 2.2. 교사-학생간의 상호작용 = 17 2.2.1. Long의 상호작용가설 = 17 2.2.2. 교사-학생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9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8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