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 생물분야에서 수업모형의 적용/

Title
중학교 과학 생물분야에서 수업모형의 적용/
Authors
이정주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은 과학적 소양인을 기르기 위해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보다 배우는 학생의 입장에 초점을 두고 있는 교수법이 구성주의적 교수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을 연구하는 데는 무엇보다도 교과의 내용분석 및 목표분석이 중요하다. 이것을 바탕으로 실험주제분석, 개념분석,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 판단하여 최상의 수업모형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도 교과서 분석 및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2.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3 1. 과학교육의 교수-학습 형태 = 3 2. 제 7차 교육과정 과학과 목표 = 4 3. 발생학습 수업모형 = 4 4. 순환학습 수업모형 = 7 5. 탐구학습 수업모형 = 9 6. STS 수업모형 = 11 7. 협동학습 수업모형 = 12 8. 발견학습 수업모형 = 16 9. 토의법 = 16 Ⅲ. 연구의 자료이용 = 18 1. 연구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8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