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 생물분야에서 수업모형의 적용/

Abstract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은 과학적 소양인을 기르기 위해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보다 배우는 학생의 입장에 초점을 두고 있는 교수법이 구성주의적 교수법이라 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을 연구하는 데는 무엇보다도 교과의 내용분석 및 목표분석이 중요하다. 이것을 바탕으로 실험주제분석, 개념분석,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 판단하여 최상의 수업모형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도 교과서 분석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