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의 문화적 배경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Title
속담의 문화적 배경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Authors
박해숙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고는 속담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이다. 최근 한국어교육에서 교육 자료로서 속담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지만 속담 교육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그에 걸맞는 내용과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속담의 문화적 배경을 활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속담 교육은 문화 교육의 하위 항목으로 제시되어 주로 속담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그러나
Description
Ⅰ. 서론 = 1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사 = 3 1.3 연구 내용 및 방법 = 6 Ⅱ. 한국어교육에서의 속담 교육 = 8 2.1 한국 속담 교육과 문화 = 8 2.1.1 문화의 개념 및 언어와의 관계 = 8 2.1.2 한국 속담 교육과 문화 교육 = 11 2.1.3 한국어교육에서 속담 교육의 의의 = 16 2.2 속담의 특징과 유형 = 17 2.2.1 속담의 정의 = 17 2.2.2 속담의 특징 =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95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8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