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의 문화적 배경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Abstract

본고는 속담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방안 연구이다. 최근 한국어교육에서 교육 자료로서 속담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지만 속담 교육의 목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그에 걸맞는 내용과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연구는 아직 미흡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속담의 문화적 배경을 활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속담 교육은 문화 교육의 하위 항목으로 제시되어 주로 속담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