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활용 교육의 실태 및 활용 방안/

Abstract

교육 환경은 그 시대의 교육 수준을 말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교육 수준을 몇 단계 높이는 효과를 주었다. 그로 인하여 교수학습 방법도 변화해야만 했다. 컴퓨터의 높은 보급률은 그 큰 변화의 한 흐름으로서 교사, 학생 모두에게 새로운 방식의 교수학습 방향을 제시해주었다. 교사는 더욱 더 활동적인 교수활동을 펼칠 수 있게 되었고, 학생들의 학습 능력도 향상되었다. 학교와 가정에서 수행되고 있는 ICT활용 교수학습 활동에 대하여 조사를 해보았다.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제한점 = 3 3. 용어 정리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ICT의 개념 = 4 2. ICT 활용 교육의 개념과 구성 = 4 3. ICT 교육의 해외 현황 = 6 4. ICT 활용 교육의 특징 = 10 5. ICT 활용 교육의 교수·학습의 설계 = 13 6.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수업 지도 방안 = 16 7. ICT 활용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환경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