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유치원 아동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패턴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영어로만 수업이 진행되는 영어 유치원을 다니는 아동들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유아의 영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시작하였다. 경기도 P시에 거주하는 6세(만 5세) 유아 영어 학습자 18명을 실험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들을 다시 학습 수준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수업 관찰 및 자료 수집 기간은 2008년 9월 1일-2008년 10월 3일까지 전체 5주로 설계하였으며, 연구자는 비 참여 관찰자의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