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 흥미 유발을 위한 수학사 및 실생활문제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Ⅱ. 본론 = 4 1. 수학교육과 수학사 = 4 1) 수학교육과 수학사에 대한 견해 = 4 2) 수학사 지도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 5 3) 수학사의 활용방안 = 7 2. 수학교육과 실생활 = 9 1) 수학교육과 실생활의 견해 = 9 2) 문제해결의 지도 = 10 3. 삼각함수 = 11 1) 용어의 역사 = 11 2) 역사적 배경 =

본 논문에서는 수학 내용을 보다 의미 있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주고,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 시켜줄 수 있는 수학사와 실생활을 적용하여 현장학습에 응용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특별히 고등학교 과정의 삼각함수 단원 중심으로 역사적 배경을 알아보고, 수학사와 실생활에 활용된 삼각함수에 대해 조사 정리하였으며, 그와 관련된 문제를 제시하고 교수 학습 시 이용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