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계수 교대행렬의 Pfaffian/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짝수 차원의 교대행렬의 Pfaffian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Pfaffian은 짝수 차원의 교대행렬의 행렬식의 제곱근에 혹은 부호를 부여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그것은 Pfaffian의 개념이 행렬의 행렬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우선 교대행렬의 Pfaffian과 관련된 정의와 기본적인 성질들을 알아보고, 이 성질들과 교대행렬의 표준형을 이용하여 A가 짝수 차원의 교대행렬이고 f(x)가 홀수 차수의 항만으로 이루어진 다항